학력
◾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졸업 (박사: 영상예술학)
◾ UCLA (Certificate of Entertainment Studies Department Custom Program)
◾ Krishna Reddy의 칼라 프린트아틀리에 수학 (뉴욕)
◾ 뉴욕대학교(NYU) 미술대학원 졸업 (석사: 컴퓨터아트)
◾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졸업 (학사: 서양화)
주요 경력
◾ 사단법인 한국영상학회 명예회장, 2023 ~ 현재
◾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평의회 부의장, 2023 ~ 현재
◾ 전국국공립여교수연합회 부회장, 2023 ~ 현재
◾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여교수협의회 회장, 2022 ~ 현재
◾ 대한상사중재원 중재인, 2015 ~ 현재
◾ 사단법인 한국영상학회 편집위원장, 2021 ~ 2023
◾ SIGGRAPH ASIA 2022 - 세계학술대회 Art Gallery 평가위원, 2022
◾ 사단법인 한국영상학회 제5대 ~ 제11대 회장, 2007 ~ 2021
◾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도서관장, 2019 ~ 2021
◾ SIGGRAPH ASIA 2020 - 세계학술대회 Art Gallery 평가위원, 2020
◾ ISEA 2019 International Symposium on Electronic Art
세계학술대회 조직위원, 2019
◾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전시사업 자문위원, 2016
◾ 한국콘텐츠진흥원 평가위원, 2016
◾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 전문위원, 2014 ~ 2016
◾ 국회도서관 기술평가위원, 2015 ~ 2020
◾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생활관장, 2013 ~ 2015
◾ 사단법인 한국기초조형학회 상임이사, 2013 ~ 2014
◾ MBC 금강미술대전 운영위원, 2013
◾ 문화재청 디지털문화유산콘텐츠 평가위원, 2013
◾ 경남도립미술관 작품추천, 심의위원, 2013
◾ 수원시 생태교통 페스티발 2013: 홍보동영상 제작 총감독, 2013
◾ 서울시 교통 3D 입체영상물 제작 및 콘텐츠 구축사업 평가위원, 2012
◾ MBC 2012 금강미술대전 심사위원, 2012
◾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웹디자인 제작사업 평가위원, 2011
◾ 라도(RADO) 영 디자인 프라이즈 서울 2010 심사위원, 2010
◾ ISAT 2008-International Symposium for Arts and Technology
세계학술대회 조직위원, 2008
◾ 서울시 FUN UCC 영상물제작 평가위원, 2008
◾ 디지털컨텐츠 가치사슬연계사업 유북서비스 플랫폼 구축사업 총감독, 2007
연구 분야
미디어아트, 영상예술학, 영상디자인
담당 교과목
◾ 기초드로잉 (학부 과정)
◾ 시각캡스톤디자인 (학부 과정)
◾ 디지털 미디어와 문화 (대학원 과정)
◾ 아이디어와 영상 (대학원 과정)
◾ 콘텐츠와 미디어 (대학원 과정)
주요논문 및 저서
▶ 학위 논문
◾ 부적(符籍)의 (재)발견: 그래픽아트로서의 부적의 의미작용과 조형원리,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, 박사학위논문, 2012
▶ 최근 연구 논문
◾ 뉴미디어 현실과 예술 - 2007년 이후 한국영상학회의 최근 활동을 중심으로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8 No.5 pp.5~26, 2020
◾ 군집비행 제어기술을 기반으로 한 드론 공연의상설 공연 콘텐츠로서의 실현성에 대한 연구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6 No.1 pp.99~113, 2018
◾ 체험형 전시와 Tangible User Interface(TUI)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4 No.4 pp.73~90, 2016
◾ 공공스크린에서의 상호작용성- OCL의 미디어 파사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3 No.4 pp.169~186, 2015
◾ Media Peninsula as a Platform of Jumping Together,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12권 4호, 2014.
◾ 원형이미지로서의 신화적 기호,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11권 4호, 2013.
◾ 환경캠페인을 위한 영상콘텐츠 제작연구: 2013 생태교통 페스티발을 중심으로,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11권 2호, 2013.
◾ 동양의 수(數) 개념으로 바라본 신화의 기호,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11권 1호, 2013.
◾ 선(線)의 예술로서의 그래픽아트: 부적(符籍)의 그래픽을 중심으로, 기초조형학연구, 제14권 2호, 2013.
저널 논문
◾ 가상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브랜드 액티비즘 연구 - 일반 인플루언서와의 차별적 특성을 중심으로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21 No.5 pp.37~56, 2023오영재
◾ 브랜드 액티비즘 활성화를 위한 SNS 영상 콘텐츠 연구- 국내·외 광고캠페인 사례를 중심으로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20 No.3 pp.31~50, 2022오영재
◾ 부적(符籍)의 (재)발견 - 부적 그래픽의 조형적 상징성과 추상성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9 No.4 pp.5~20, 2021오영재
◾ 뉴미디어 현실과 예술 - 2007년 이후 한국영상학회의 최근 활동을 중심으로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8 No.5 pp.5~26, 2020오영재
◾ 군집비행 제어기술을 기반으로 한 드론 공연의상설 공연 콘텐츠로서의 실현성에 대한 연구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6 No.1 pp.99~113, 2018오영재
◾ 체험형 전시와 Tangible User Interface(TUI) -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미디어의 수용자 형태 태도를 중심으로 -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4 No.4 pp.73~90, 2016오영재
◾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사례 연구- 국내 체험형 기업전시관을 중심으로 -, 정보디자인학연구, vol.18 No.2 pp.187~200, 2015오영재
◾ Digital OOH Media의연구 프로세스 알고리즘 모형에 관한 연구- 속성비교이론에 따른 소비자 태도연구를 중심으로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3 No.6 pp.127~141, 2015오영재
◾ 광고 매체로서의 Digital OOH Media에 대한 연구- 수용자 커뮤니케이션에서 형성되는 광고 태도를 중심으로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3 No.3 pp.161~180, 2015오영재
◾ 공공스크린에서의 상호작용성- OCL의 미디어 파사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3 No.4 pp.169~186, 2015오영재
◾ “Media Peninsula” as a Platform of Jumping Together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2 No.4 pp.107~119, 2014오영재
◾ 공공디자인과 소외계층을 위한 적정기술 개발 현황, 조형미디어학, vol.17 No.2 pp.119~126, 2014오영재
◾ 미디어 2.0을 기반으로 한 오픈 미디어 유형에 관한 연구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1 No.4 pp.113~129, 2013오영재
◾ 원형이미지로서의 신화적 기호- 부적(符籍)의 그림문자를 중심으로 -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1 No.4 pp.5~17, 2013오영재
◾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활용한이벤트 아이덴티티(E.I)의 브랜드 인지 효과 연구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1 No.3 pp.89~107, 2013오영재
◾ 동양의 수(數) 개념으로 바라본 신화의 기호 - 부적(符籍)의 그림문자를 중심으로 -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1 No.1 pp.39~54, 2013오영재
◾ 환경캠페인을 위한 영상콘텐츠 제작연구 -2013 생태교통 페스티발을 중심으로-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1 No.2 pp.5~25, 2013오영재
◾ 선(線)의 예술로서의 그래픽아트- 부적(符籍)의 그래픽을 중심으로 -, 기초조형학연구, vol.14 No.2 pp.217~229, 2013오영재
◾ 피터 아이젠만의 ‘The City of Culture of Galicia' 프로젝트에서 표현된 디지털 디자인에 관한 연구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0 No.4 pp.71~91, 2012오영재
◾ 웹툰에 있어서 서사구조에 따른 공간활용에 대한 비교분석 - 국내외 웹툰사례를 중심으로 -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0 No.3 pp.127~142, 2012오영재
◾ 디지털미디어 속성 결합에 의한 광고매체 연구: 미디어보드를 중심으로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10 No.2 pp.37~55, 2012오영재
◾ 스마트폰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시각적 촉감의 효과 연구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9 No.1 pp.119~135, 2011오영재
◾ 선(線)의 미술, 그래픽 아트의 기원에 대한 고찰 -관념적 추상 기호를 중심으로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제8권 No.NO.3 pp.107~126, 2010오영재
◾ 한대 화상석의 조형적 표현 연구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제8권 No.NO.2 pp.71~88, 2010오영재
◾ 시각적 촉감을 활용한 터치형 스마트폰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선호 연구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제8권 No.NO.2 pp.53~70, 2010오영재
◾ 한국 전통회화 이미지를 이용한 모션그래픽스 제작에 관한 연구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제7권 No.No.4 pp.89~118, 2009오영재
◾ 시각적 유희에 관한 연구 - 시각적 환영, 한국영상학회논문집, vol.제7권 No.No.2, 2009오영재
◾ "MBC 미니시리즈 ""나쁜친구들"" 타이틀 3D 애니메이션 및 사이버 캐릭터", 디자인학연구, vol.VOL.03 pp.201~214, 2000오영재
◾ 컴퓨터를 이용한 이미지의 발전 및 전개, 디자인학연구, vol.VOL.01 pp.25~38, 1998오영재
수상
◾ 어떤 끌림, 최우수작품상, 한국기초조형학회, 2017오영재
◾ 교내연구우수교수상, 교내연구우수교수상(2013학년도), 산학협력단, 2014오영재
창작
◾ Imagery Barcode out of Summer Forest, 아시아 네트워크 비욘드 디자인, 방콕전, 아시아 네트워크 비욘드 디자인, 2024오영재
◾ Imagery Barcode out of Autumn Forest, 아시아 네트워크 비욘드 디자인, 대만전, 아시아 네트워크 비욘드 디자인, 2024오영재
◾ Imagery Barcode out of Rain Forest, 아시아 네트워크 비욘드 디자인, 서울전, 아시아 네트워크 비욘드 디자인, 2024오영재
◾ Imagery Barcode out of Sunset Glow, 2024 아시아 네트워크 비욘드 디자인, 도쿄전, 아시아 네트워크 비욘드 디자인, 2024오영재
◾ a Feast of Cubes, 제65회 앙가쥬망 "오버 데어", 앙가쥬망, 2024오영재
◾ Traveling Cubes_Variation 2024, 2024 한국기초조형학회 춘계 국제초대작품전, 사단법인 한국기초조형학회, 2024오영재
◾ Imagery Barcode - Beauty of the Four Seasons, 서울로 미디어캔버스 2024 1회 전시, 서울시, 2024오영재
◾ Zodiac Spectrum 2023, 연수드림캔버스 구축 기념 미디어아트 전시 - 한국영상학회 협력전, 인천광역시 연수구청, 2024오영재